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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여행 귀족마케팅]여행 귀족(로얄,리치,VIP)마케팅...

경기가 어려울수록 또는 경쟁이 치열할수록 틈세를 노려(도전) 볼만한 시장이 우리 주위에는 항상 있는것 같아요... 그중에서도 VIP시장은 해볼만한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 합니다.
요사이 여행에도 명품 바람이 불고 있고  패키지에 이어 개별여행객이 여행업계의 큰 화두라면 또 하나의 화두는 바로 ‘럭셔리 시장’입니다. 대중 보다는 좀 더 특별한 고객을 대상으로 좀 더 특별한 여행 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여행사들이 줄이어 설립되고 또 기존 여행사에서도 VIP 고객을 위한 특별 상품을 내보이고 있습니다. 개별여행객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패키지 여행사들의 관심이 쏠려 있을 때 또 하나의 블루오션인 럭셔리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움직임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귀족 마케팅...
귀족 마케팅은 VIP 고객에 집중한다는 뜻에서 ‘VIP 마케팅’, 또는 구매력이 높은 부자들에게 고가의 상품을 판매하는 데 주력한다는 뜻에서 ‘리치(Rich) 마케팅‘이라고도 불린다. 왕족이나 부호 등 귀족층을 상대로 한 마케팅이라는 의미에서 ’로열(Royal) 마케팅‘으로 불리기도 한다. 우선 귀족 마케팅을 펼치기 위해서는 시장 세분화가 필요하다. 시장 세분화 방법은 현재 자사가 확보하고 있는 고객을 세분화할 수 있으며, 타깃으로 삼고 있는 잠재 고객층을 겨냥해 시장을 나눌 수도 있다. 이렇게 나누어진 고객을 상대로 그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이 귀족 마케팅이다.

귀족 마케팅은 대중을 상대로 한 마케팅이 아닌 특정 소수만을 겨냥한 것인 만큼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판매단가가 매우 높다. 이는 그만큼 부가가치가 높고 수익성이 높다는 뜻이다. 부자나 왕족 등 사회의 특권층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오피니언 리더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도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회사와 제품에 대한 이미지는 자사가 만든 다른 제품을 판매하는 데도 좋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일반 대중은 상류층에 대한 불만을 갖게 마련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계층상승에 대한 욕구가 있어서 상류층이 선호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려는 모방심리가 있기 때문이다. 고소득층은 일반 서민에 비해 소득이나 경기에 덜 민감하기 때문에 이들을 대상으로 한 귀족 마케팅은 경기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귀족 마케팅은 거의 모든 분야에서 응용할 수 있다. 귀족 마케팅을 성공시키기 위한 방안으로는 커뮤니티를 구성하는 방법과 이미 존재하는 사교클럽 등을 후원하는 방법 등이 있다.

귀족 마케팅은 부동산 업계에서도 인기다. 2001년 서울 강남지역에서 고급 아파트를 분양하는 업체들은 제휴를 맺은 은행의 신용카드 회원에게 청약금을 면제해 주는가 하면 모델하우스를 일부 수요자에게만 공개해 사전 예약자를 확보하는 방식을 택했다. 이는 금융과 부동산을 연계한 귀족 마케팅으로 건설업계의 새로운 시도라고 할 수 있다. 대형주택이 소형주택에 비해 수익률이 높은 점을 고려하면 주택건설업체들의 귀족 마케팅은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응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