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여행사 온라인마케팅]CRM(고객관리) 마케팅...

여행사에서도 이제는 고객관리를 좀더 체계적이고 스피드하게 시스템화 하지않으면 더욱더 경쟁에서 멀어져가고
있는것 같습니다.
저두 예전에 고객관리의 관리(시스템)가 필요하다고 늘상 생각을 하면서두 실행을 못했으니....ㅜ^^ㅜ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은 ‘고객관계관리’ 혹은 ‘고객관리’로 번역된다. CRM 마케팅은 고객 개개인의 기호나 연령, 성별, 취미, 과거 구매패턴에 기초해 그 수요를 이해하고 고객의 욕구에 맞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기업은 전체 시장에서 자사가 차지하는 비율, 즉 시장점유율을 중시했다. 그러나 앞으로는 개별 고객의 소비금액 중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는 데 쓴 금액의 비율, 즉 고객점유율이 점점 중요해질 것이다.

CRM 마케팅은 끊임없이 변하는 고객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만들고 이를 분석해 특정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해 만족시켜준다. 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내부 또는 외부의 자료를 분석?통합해 고객 중심자원을 극대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객특성에 맞는 마케팅 활동이 가능해진다. 회사는 이를 통해 영업부서와 서비스센터, 콜센터 등 회사 내 고객과 관련된 부서에서 획득한 모든 정보를 고객관리를 위해 체계적으로 관리 활용할 수 있게 된다.

CRM 마케팅을 펼치면 고객 특성에 맞는 맞춤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진다. 개별고객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베이스 축적을 통해 수익성이 높은 우량고객을 파악하고 이들을 평생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게된다. CRM 마케팅이 기업의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이용하자는 측면은 데이터베이스 마케팅과 성격이 같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CRM의 경우 고객의 정보를 취할 수 있는 방법, 즉 고객 접점이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비해 훨씬 더 다양하고 이 다양한 정보의 취득을 전사적으로 행한다는 점에서 좀더 진화된 마케팅기법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