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마케팅
최근 바이러스 마케팅(Virus Marketing)이란 용어가 유행하고 있다. 이는 이메일과 함께 전송되는 바이러스가 엄청난 속도로 순식간에 퍼지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즉 네티즌들의 컴퓨터에서 컴퓨터로 기하급수적으로 확대되는 전파력에 초점이 맞춰진 마케팅 기법이다. 오프라인의 구전(口傳) 마케팅을 온라인에 응용한 것이다. 바이러스 마케팅을 제대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에 접속한 이용자들이 입소문 등을 통해 해당 사이트를 홍보하거나 추천하도록 웹사이트를 설계하거나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바이러스 마케팅 기법은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 관련 사이트를 홍보하는 데 효과가 뛰어나며, 관련서비스를 이용해본 사람들의 입소문을 통해 전파되므로 신뢰도가 높고 사용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는 장점이 있다. 이 기법을 사용함으로써 사이트 운영자, 추천인, 소개받은 사람 모두에게 이득을 줄 수 있다. 한마디로 트리플 윈(Triple-Win) 시스템인 셈이다. 사이트 운영자에게는 방문객이나 매출액이 늘고, 추천인은 선물을 받게 되며, 해당 사이트를 소개받은 사람은 새로운 서비스나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바이러스 마케팅은 단골고객을 확보하는 데 특히 유용한 방법이다. 회사는 잠재고객 가운데 자사의 고객이 될 가능성이 있는 고객을 찾아내는 노력을 줄일 수 있다. 추천인이 이러한 기능을 대신해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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