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

[자료]여행업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Ⅲ. 여행업의 문제점
대표적인 문제점을 살펴보면 첫째, 자본규모의 영세성, 둘째, 역사의 일천성, 셋째, 비체계적인 조직형태, 넷째, 인재의 결핍, 다섯째, 열악한 재무구조의 문제와 여행상품이 가지는 특수성과 제약으로 인해 상품 생산에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으며, 특히 여행상품은 기본상품이 인간인 동시에 인간이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판매이기 때문에 이에 따르는 어려움과 문제점도 발생한다.

또한, 1982년 여행업제도가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전환되고 1989년 국민해외여행이 완전 자유화됨으로서 소규모 영세 여행업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그러나 이중 50%이상이 자본금 규모 3억 이하, 종사원 수 10인 이하, 창업3년 미만의 신생업체로 규모의 영세성 및 노하우의 축적의 미비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여행사의 급증으로 불경기에 따른 수익률 저하, 과열경쟁으로 인한 광고료 과다지출, 저가경쟁에 의한 덤핑경쟁, 부당한 쇼핑커미션, 불건전 관광알선 등의 각종 부조리가 만연하게되었다. 더군다나 IMF 이후 국내경기의 급속한 침체로 여행업의 경영환경이 더욱 악화되어 여러 여행사들이 도산하거나 폐업의 위기에 처하는 시련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하생략)
Ⅰ. 들어가며

Ⅱ. 여행업의 정의와 현황
1. 여행업의 정의
2. 여행업의 조직과 경영
3. 우리나라 여행업의 현황
4. 여행업의 시장변화

Ⅲ. 여행업의 문제점

Ⅳ. 여행업의 발전 방안
1. 정부 차원의 정책적 방안
2. 여행사측의 대응방안
3. 국민적 대응방안

Ⅴ. 결 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