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

여행업의 개념과 우리나라 여행업의 발전과정 및 여행업의 현대적 과제


 여행업의 개념과 우리나라 여행업의 발전과정 및 여행업의 현대적 과제

Ⅰ. 서론

여행업은 여행상품의 개발 등으로 현대관광을 앞서는 존재가 되었다. 이런 여행업의 역할은 매스 투어리즘의 시대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하다. 여행업의 개념을 간략하게 알아보자면 여행업이란 여행자와 교통기관·숙박시설 등 여행에 관계를 가지는 여러 산업과의 사이에 위치하여 여행자의 이익과 편의를 제공하는 비즈니스이다.
관광 진흥법에는 여행업을 “여행자 또는 운송시설, 숙박시설 및 기타 여행에 부수되는 시설의 경영자 등을 위하여 당해 시설이용의 알선이나 계약체결의 대리, 여행에 관한 안내 기타 여행의 편의를 제공하는 업”으로 규정하였고, 미주여행업자협회는 “한개 내지 두 개 이상의 다른 프린시팔(Principal)로부터 위탁을 받아 여행 및 여행에 관련되는 서비스를 파는 개인 또는 회사를 말한다”고 정의하였다. 여기서 프린시팔이란
◐ 목 차 ◑


Ⅰ. 서론
―여행업의 개념

Ⅱ. 본론
1. 여행업의 성격
2. 여행업의 성립과 발전
3. 여행업의 업무
4. 여행업 마케팅

Ⅲ. 결론
―현대관광에 있어서 여행업의 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