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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여행사 온라인 광고]비즈니스 블로그마케팅...기업블로그(브랜드블로그)의 이해


미니홈피를 제치고 대표적인 1인미디어로 자리잡고 있는 블로그가 기업들에게도 새로운 마케팅 도구로 각광받고 있다.
과거 기업 홈페이지 대신 블로그를 운영하는 기업들이 크게 늘고 있다. 일방적인 자사 상품소개 위주의 기존 홈페이지와는 달리, 트래백과 댓글, 이용자 후기 등 고객들과 의사소통을 보다 원활히 할 수 있다는 블로그의 강점이 부각되면서부터다.
최근에는 기업은 물론 관공서들까지도 앞다퉈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이른바 BR(Blog Relation) 시대가 활짝 열리고 있는 것이다.
기업이 고객들과의 소통을 위해 별도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물론 영향력 있는 파워블로그를 아예 홍보대사로 임명하거나, 블로거 체험단을 운영하는 사례도 크게 늘고 있다.

블로그란? 1997년 미국에서 처음 등장하였으며, ‘웹(web) 로그(log)의 줄임말로 새로 올리는 글이 맨 위로 올라가는 일지(日誌) 형식으로 되어 있어 이런 이름이 붙었다’(EnCyber.com)고 한다.
작금의 블로그는 지금까지 미디어로부터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받기만 하던 형태에서 탈피하여 일반인들이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일기·칼럼·기사 등을 자유롭게 올릴 수 있을 뿐 아니라, 개인출판·개인방송·커뮤니티까지 다양한 형태를 취하는 일종의 1인 미디어로 변모해가고 있는 추세다.

지금껏 일반화 되어온 TV, 신문, 라디오만으로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우수성을 온전히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것은 힘든 일이 되어 버렸다. 요즘에는 기업의 신제품 출시 때나 개봉영화 등이 나올 때 블로그를 활용한 전방위적인 바이럴 마케팅에 심혈을 기울인다. 지인들에게 건네는 우호적인 한마디 한마디가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와 브랜드 인지도 및 호감도 상승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