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여행사 온라인 마케팅]제휴마케팅...

요사이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나름 공부를 하게되네요...^^
일을 하면서 잊혀져있던~ 한번 정리를 해볼까해요:<^^
제휴 마케팅...
제휴 마케팅(Affiliate Marketing)이란 인터넷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이 인터넷 사이트 운영자와 제휴하여 네티즌의 방문을 늘리고 매출의 증대를 꾀하는 인터넷 마케팅 기법이다. 제휴 마케팅으로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으로 아마존을 꼽을 수 있다. 1996년 아마존은 자체적으로 운영되는 제휴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사람은 누구나 이 제휴 프로그램에 회원으로 가입한 후 자신의 웹사이트에 상품링크를 걸어 놓고 회원 사이트의 방문객들이 이 링크를 통해 물건을 구매할 때마다 커미션을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제휴 마케팅에서 사용되는 수익배분 프로그램의 가장 큰 장점은 웹사이트간 윈-윈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업체는 큰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다른 웹사이트를 자신의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채널로 활용할 수 있다. 반면에 수익배분 프로그램에 가입한 사이트는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자극할 만한 콘텐츠만 보유하고 있다면 별도의 인터넷 쇼핑몰을 개설하지 않고도 관련 상품을 쉽게 판매할 수 있게 되므로 새로운 수입원이 되는 셈이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수수료율을 적정한 수준으로 설정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한편 최근 많은 업체들이 제휴 마케팅의 일환으로 ‘싱글 사인 온’(Single Sign On)을 활용하고 있다. ‘싱글 사인 온’이란 특정 사이트에 회원으로 가입한 이용자는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제휴를 맺은 사이트를 자유롭게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수익배분 프로그램은 제품가격이 비교적 싸고 배달이 쉬운 책이나 CD, 각종 비디오-오디오 테이프,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없는 비타민류, 일반의약품 등의 다양한 제품을 대상으로 할 수 있다. 성공적인 수익배분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발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찾는 것이 급선무다. 네티즌들이 지속적으로 신뢰하고 자주 들르는 웹사이트를 파트너로 선택했을 때 매출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판매하기 적당한 상품을 취급하는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매출액 당 배분비율이 높은 업체보다는 비록 배분비율은 낮더라도 자신의 사이트에서 발생시킬 수 잇는 잠재 매출액 규모가 큰 곳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